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 3dits 프린터 수령, 외관(하드웨어)

취미 : 3DPrinter

by 미련퉁이 2018. 5. 27. 23:47

본문

반응형

너무나 오랜만에 블로그에 들어와서, 휴먼계정 해제를 해야만 했다. 내 프린터 생활도 바뀌어서, 아크릴 프레임이 파손된 Anet A8은 알루미늄 프레임이 적용된 AM8로 바뀌어 생명을 유지하고 있다. 그 와중에 흥미를 끄는 체험단 모집을 발견하였다. 





신청결과 덜컥 당첨되었고, ()동해아이티 사의 3DITs라는 프린터의 체험단을 하게 되었다.

비가오는 목요일 오전에, 담당 실장님이 직접 오셔서 완제품을 설치해 주고 설명도 해주셨다.

나는 경험해본 프린터가 애증의 AM8 가끔 써본 Makerbot 전부라서, 얼마나 판단할 있을진 모르겠다. 특히 CoreXY구조는 궁금했었는데 처음 다뤄본다오늘은 수령후 외관에서 보이는 특징들만 언급하겠다.

 

받은 3DITs 프린터는 프레임이 철제절곡이고, 기구부도 모두 두꺼운, CNC 머시닝된 금속제 부품이다. 출력물로 만들어진 부품이 없다. 그래서 무게 20kg 상당의 아주 견고한 기계이다. 직동구조도 XY 모두 LM guide 이용되어 있고, Z축은 굵직한 2개의 연마봉으로 구성되어있다. 이정도면 구조적 안정성은 확보된 셈이다. 이렇게 구조적으로 강성이 있는건 프루사타입이면서 알루미늄 프로파일과 연마봉, 출력물로 만들어져 있는 기존의 AM8 절대 따라갈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구조적으로 강하지 않더라도 저속에서 저온의 출력을 때는 비슷한 품질을 있다. )

  

익스트루더는 흔히 보이는 MK8 타입이며 핫엔드까지 직결식이다핫엔드가 자체제작이다. PEEK 소재로 Heat break 형성하여, 따로 핫엔드의 쿨링을 하지 않는다. 풀메탈이 아니라서 내부에는 테플론 튜브가 들어간다. 범용 핫엔드가 아니지만, 모델 자체가 2년간 학교에 납품되어 사용되던 모델인 만큼, 검증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한다

써미스터, 히터, 테플론 튜브가 250 이하 용도로 쓰이는 부품들이라서, 250 이상으로는 사용이 것으로 보인다. 확인해보니 실제 온도범위도 250도까지만 지원된다. 쿨링팬은 2개나 달려있는데 슈라우드가 없어서 불안하다. 출력물로 만든 슈라우드라도 하나 달아주면 쿨링은 좋아지고, 히팅블럭쪽 열효율은 좋아질 같다.

 

따로 노즐목의 쿨링이 없기 때문인지, 180 이하로 온도를 설정하면 자주 Heating Fail 떴다. 이 Heating fail은 지정한 온도범위에서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데, 그럼 프린터 인터페이스가 죽어버려서 다시 껐다 켜야 한다. e3dv6와 같은 능동적 가열 및 능동적 냉각이 모두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는 PID 값만 잘 잡혀있으면 사실 발생할 일이 없다.  


다행히도 200 이상의 온도를 설정했을 때 에는 (실제 프린팅을  때는) 온도의 출렁임은 별로 없었다.

 


Hobbed gear 특이하게 생겼는데, 가운데를 갈아내어서 필라멘트를 오목하게 잡아주도록 하다. 실제 써보니 모터가 탈조가 나거나 필라멘트가 갈려나가지, 기어가 필라멘트를 놓치는 일은 없었다.

 

  

#3DITs,#corexy,#lmguide,#PEI,#3D프린터,#3DPRINTER,#동해아이티,#꼬마,#동글이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