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3DITs사의 피드백 및 테스트 프린팅

취미 : 3DPrinter

by 미련퉁이 2018. 6. 19. 01:02

본문

반응형

3DITs프린터 체험단을 진행하면서 Z축의 wobble때문에 조금 고민을 하던 차에, 3DITs 개발팀 쪽에서 문자가 왔다이전글들을 읽어보시고, 내가 의문을 가졌던 부분들에 대한 답변을 보내주셨다.

 

우선, 모터의 전류를 없애는(disable stepper)기능이 삭제된 것과 베드의 z 이송이 노즐온도 180 이하에서는 되지 않는것 모두 '레벨링이 웬만해서는 틀어지지 않기 때문' 도입된 설정이라고 하였다.

정상적인 출력 상황에 레벨링이 틀어질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전류해제 메뉴를 삭제하였고, 그나마 레벨링이 틀어질만한 상황이  차가운 노즐 끝에 똥이 굳어있는 채로 레벨링을 하는 경우이기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노즐 온도를 베드이송의 선행조건으로 걸어두었다고 했다.

 

두번째로 180도에서 Thermal runaway 자주 일어나는 문제 있었는데, 이는 PID제어의 실패가 아니라 낮은 온도 구간(180 이하)에서 온도가 일정 속도 이상으로 상승하지 않으면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안전장치가 작용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200 이하의 온도도 이용하는 경우가 있을 있다고 판단하여, 현재는 기준을 160 이하로 수정하였다고 한다.

(180 이상에서는 PID 작용하여 설정온도를 제어하고, 온도가 설정온도와 많이 벗어나면 Thermal runaway 일어나도록 되어있다.)

 

번째로 230도로 설정되어있던 cura 프로파일 있는데, 이는 의도된 것이라고 한다. 나는 워낙 저속프린팅만 해서 생각이 없었지만 원래 프린팅의 속도가 올라가면 노즐 온도도 같이 올라가는게 맞다. 회사내에서 테스트를 해보니, PLA기준 60-80mm/sec 속도에서, 230 정도로 이용하는게 3dits 전용 핫엔드에 적합한 설정이었기에 결정된 사항이라고 하였다. (물론 PLA로는 상식과 벗어나는 값이긴 하다) 같은 필라멘트를 써도 높은 온도를 설정해야 e3ddv6 비슷한 필라멘트 흐름을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반영하여 PLA 출력 조건을 바꿔, 속도 50 온도 220 이용하기로 하였다. 이를 통해 압출량이 속도별로 일정하지 않은 현상과 막힘 현상을 해결할 있을 같다.

 

마지막으로, 온도에 상관없이 압출량 자체가 낮은걸 확인했었는데, 이는 실제로 80% 압출량으로 맞춰져 있다고 한다. 공차에 대한 고려 없이 뽑아도 조립성이 좋고 적층 결이 좋도록 결정된 사항이라고 한다. 실험적으로 구했었던 1.23보다 약간 높은 1.25(100/80)의 압출배수를 주어야 이론적으로 원하던 길이의 압출이 일어난다는 의미이다.

 

전반적으로 3DITS 프린터의 방향성이 확고한 것을 있었다. 렌털서비스 위주로 학교에 보급된 프린터인 만큼, 교육공간등에서 최소한의 유지관리로 비전문가도 반복적인 프린팅이 가능하도록 세팅을 하려 노력한 같다.

 

마지막으로.. Z축 wobble 현상은 매뉴얼을 제공하는 보다는 교체를 해주는게 맞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하라 하셨다. 하지만 오전이나 오후를 기다릴 없기에 우선 응급조치를 하였다. 스크류의 편심을 흡수하기 위해서 모터 반대쪽, 위쪽 스크류 마운트의 체결을 느슨하게 풀었다. 황동너트의 체결도 느슨하게 풀었다. 위아래로 움직여보니 베드가 아래로 내려갔을 스크류가 심하게 요동치는것을 있었다. 요동이 최소화가 되도록 조정하고 다시 체결하였다.

 

이러저러한 조치 , 테스트 프린트 3개를 하였다. 두개는 이미 지겹도록 뽑아보았던 20mm큐브와 sd카드 내부에 있던 Cyliner gcode이고, 새로운 프린트물은 데어드릭 아머 헬멧(skyrim daedric armor)이다.  실린더를 제외한 모델은 모두 Thingiverse에서 찾을 수 있다.






큐브는 내가 채움을 안줘서 위쪽면이 부족해졌다. 원래 z축 결이 사진을 찍는 각도에 따라서 보이기도 하고 안보이기도 해서, 동영상이 제일 정확할 것 같지만 그래도 사진으로도 어느정도 느낌은 전달이 될 것 같다.  얼짱각도로 찍으면 좋아보이는 각도도 있지만, 모서리 등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대체적으로 wobble이 좀 보인다. 


결과적으로 wobble 그래도  줄어든 같고, 220온도에서 출력이 상당히 안정적임을 있었다. 특히 daedric helmet은 올라간 온도에 맞춰서 리트랙션값 및 서포터를 손봤었어야 하는데, 그냥 막 뽑았더니 아쉬운 결과가 나왔다. 좀 더 예쁘게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사진은 빼먹었는데 저 헬멧도 뒤통수쪽에는 wobble이 좀 보인다. 프린터의 체험단 날짜가 한달정도 남았는데, 남은 기간을 위해 교체를 봐야 하는 것인지 고민된다.


그동안 한대의 프린트만을 사용하다보니, 기계별로의 특성이 있다는걸 체감하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새로운 프린터를 테스트하면서 특성이있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3DITs,#corexy,#lmguide,#PEI,#3D프린터,#3DPRINTER,#동해아이티,#꼬마,#동글이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