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3DITs - PLA 출력물(데이드릭 아머) 테스트(슬라이서별 비교)

취미 : 3DPrinter

by 미련퉁이 2018. 7. 7. 18:12

본문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이전에 뽑다가 만 Daedric Armor를 마저 뽑아보기로 한다.


1. 모델

모델은 Thingiverse에서 찾아볼 수 있는 Daedric Armor(Torso)이다. 스카이림이라는 고전게임(???)에 나오는 갑옷중 하나로 바닐라(원래 게임의 오리지널) 아이템 갑옷중 가장 쎄보이는 효과가 있다. 실제 게임중 사진은 아래와 같다.

   출처: 팬덤위키

이 갑옷에서 Torso부분만 모델이 공짜로 돌아다니는데 워낙 오래된 모델이라 많이들 출력했었다. 나도 이전에 했었고.. 

https://pinshape.com/items/35469-3d-printed-elder-scrolls-skyrim-daedric-armor-bust

모델은 위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실제 출력하면 어떤 모양이 되냐면, 

프린터 조립하자마 출력했었던 다스베이더(2016년)와 1년 후 출력한 데이드릭 아머(2017년). 두개의 품질차이가 꽤 보인다.

요렇게 된다.  Anet A8을 이용해 뽑은 모델이다. 이제 다시 3DITS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해보자.


2. 출력 방법

출력시 Z축 적층 높이는 0.3으로 하였고, 분홍색 PLA를 이용하였다. 온도는 지난 글에 포스팅했던 이유로, 220정도를 이용하였다.


해당 모델은 머리, 양쪽 어깨, 몸통 그리고 바닥 거치대로 이루어져 있다. 머리는 이전시간에 출력했던걸 이용하면 된다.

이전시간에 출력했던 헬멧부분


양쪽 어깨를 출력할 때, 한쪽은 동해아이티에서 제공한 큐라를 이용하고, 나머지는 내가 이용하던 심플리파이의 출력값을 이용하였다.

그런데, 어깨부분 갑옷의 모델을 보면 등쪽 부분에 아래로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 (주황색 동그라미) 이 부분은 서포터가 꼭 필요한데 큐라건 심플리건 자동으로 생성이 안된다. 즉 매뉴얼 서포트가 필요한데, 큐라는 매뉴얼 서포트 생성이 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메쉬믹서를 이용해 매뉴얼 서포트가 포함된 모델을 새로 만들고 이 파일을 큐라에서 슬라이싱 하였다. 다른쪽 어깨는 그냥 심플리파이에서 메뉴얼 서포트를 형성시켜주었다.

자동으로 서포트가 생성되지 않는 부분. 큐라 구버전에서는 문제가 되어, Meshmixer를 이용해 매뉴얼 서포트를 생성해 주었다.

심플리파이에서는, 해당부위에 커스텀 서포트를 생성해주어 해결하였다.

양쪽 어깨를 비교한 후, 괜찮은 설정값으로 몸통을 출력하기로 하였다.

3. 출력 결과


양쪽 어깨 모두 출력은 되었으나, 큐라(동해아이티 제공 설정 사용)에서 슬라이싱한 어깨쪽은 압출량이 적어서 벽이 비는 곳이 보였다. 그래서 몸통은 내가 설정한 심플리파이 설정값으로 출력하였다. 

큐라+업체설정값으로 출력한 부분. 프린터가 80%의 압출량으로 맞춰져 있기 대문에, 가끔 압출량 부족이 생긴다.

심플리파이에서 125%의 압출량(즉 보통의 100%)로 출력한 부분. 공차등을 맞추기에는 까다로워지지만 압출량부족은 없어진다.


몸통 출력 결과, 모든 뚜껑을 열고 쿨링을 최대로 하였음에도 처지는 곳이 보였다. 이는 노즐온도가 높고, 쿨링이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기어 없는 압출기 + PEEK 핫엔드에서는 노즐온도를 낮추면 압출불량이 잘 생기기 때문에, 쿨링의 개선이 시급해보인다. 그런데 3DITS 프린터는 이미 출력물용 쿨링팬이 2개나 있다. 즉 쿨링 팬 끝에 Shroud가 없어서 생기는 일이다. 프린터의 완성도를 보면 설계를 깔끔하게 하시는 것 같은데, 이를 활용해 팬 노즐(혹은 슈라우드)등을 철물 절곡으로 간단하게 만들어서 노즐 끝 부분에 바람이 집중되도록 해주면 많이 나아지지 않을까 예상한다. 


서포터들 뗀 뒤의 몸통 모습. 쿨링도 안좋지만, 레이어 높이 0.3이 너무 높았나보다.


모든 결과를 글루건으로 뚝딱 뚝딱 붙이면 아래와 같이 된다. 기본 제공 설정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0.3 높이로 출력한게 퀄리티 면에서 좀 아쉬웠다. 

완 ㅋ 성 ㅋ

#3DITs,#corexy,#lmguide,#PEI,#3D프린터,#3DPRINTER,#동해아이티,#꼬마,#동글이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