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owerPoint를 이용하여 Figure용(혹은 인쇄용) DPI 300 이상 그림 만들기 + 출력(저장)하기

취미 : IT

by 미련퉁이 2015. 5. 6. 17:27

본문

반응형


인쇄용 그림은 우선 Vector 그래픽으로 그리는게 좋다. 사실 예전에 이를 위해 Illustrator를 사용했었는데, 호미로 막을걸 가래로 막는 느낌이라 사용하지 않게되었다.

현재 난 PowerPoint의 점편집으로 대부분의 것을 해결한다(....) 점 속성을 꼭지점/부드러운점 만 잘 설정해서  점 핸들을 당기고, 구부리고, 점을 생성하고, 지우고, 끌어주면 원하는 선 / 면 모양은 다 만들 수 있다. 다만 결과물을 채색하기가 쉽지 않다. gradient를 남발하다가는 2000년도 초 flash 애니메이션 스러운 그림 느낌이 나기 쉬워서 조심할 필요가 있다. 그림 자체를 머릿속에서 어느정도 posterization 하고 접근하면, 상상과 비슷한 결과를 얼추 만들 수 있다. 이런식으로.



이렇게 그린 그림을 사용하려면 직접 그림파일로 저장해야 하는데, ppt는 기본 설정상 DPI가 90정도로 설정되어있다. 이를 바꾸기 위해 Registry까지 손댔는데 이상하게 150dpi 이상은 출력이 안되어서 때려쳤다.
대신 원본이 점편집으로 그린 벡터 그래픽이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PowerPoint 에서 해당 그림이 있는 슬라이드를 pdf로 저장한다. (파일-내보내기-pdf/xpf 만들기)

만들어진 pdf 파일은 vector graphic을 지원하므로, (점편집으로 만든 그림은) 아무리 확대하고 축소하여도 그림이 열화되지 않는다. 

2. 내보낸 pdf 파일을 PDF-XChange viewer(http://www.tracker-software.com/product/pdf-xchange-viewer)로 연 뒤에, 해당 그림 부위를 카메라 툴로 긁는다. 
(다른 pdf viewer도 비슷한 기능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무료인 상태에서 밑줄이나 메모등의 Annotation 기능이 지원되고 Viewer 본분도 괜찮아서 난 Pdf-XChange를 계속 사용중이다.난 3년째 이거만 쓴다....)


3. file- Export- to image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나는 화면에 적힌대로 tiff타입을 선택하고, Options에서 압축은 LZW를 선택하였다. 맨 밑 부분에 DPI을 300이상으로 찍어서 export 하면 잘 나온다. 


결과물의 속성을 보면 DPI가 원하는대로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