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트북에서 정말로 '외장그래픽'사용하기

취미 : IT

by 미련퉁이 2016. 11. 12. 12:26

본문

반응형

추가 : 2020년 현재는 썬더볼트 규격을 지원하는 인텔 노트북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



보통 노트북에서는 Nvidia Radeon 그래픽 전용 칩셋을 cpu 내장그래픽 칩을 구별할 때 '외장 그래픽'이라고 표현한다. 데스크탑에서 외장 그래픽카드를 쓰던 관성이 있어서 외장 그래픽 카드라고 부르게 되는데, 사실 노트북에서는   접근하기 힘든건 마찬가지라서, '외장그래픽'이라고 부르는게 맞는건지 의문스러워졌다. 평소에는 의심없던 사실이 오늘 갑자기 헷갈리는 이유는, 진정한 '외장그래픽'-(노트북 밖에!)달린 그래픽 시스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오늘은 직접 테스트  본건 아니지만)


중국은 11.11일부터 광군제 기간이라서 엄청난 세일 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Gearbest에서 150불에 Prusa i3타입 3d프린터를 주문한 , 다른것들은 없나 찾아보다가 이런 제품을 발견하였다.

  

EXP GDC Beast Laptop External Independent Video Card Dock


  




https://youtu.be/NdnafIWvuU4

 


 노트북 내부 mini PCI-e나 express card interface(이건 요즘엔 거의 안달려나오지만) 소켓과 실제 pci-e 단자(우리가 그래픽카드를 꽂는 단자)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이다.  

 즉 노트북 내부 PCI-E 미니단자를 외부 PCI-E 단자로 만들어 주는 제품이다! 정말 직관적인 원리이다.(이런게 또 중국 제품들의 장점이기도 하다) 선이 난잡하게 나오게 되나, 어쨌건 원리를 생각하면 정말 필요한 것만 있는 심플한 구조이다. 단점은, 노트북 내부 PCI-e단자가 보드의 성능에 따라서 실제 pci-e 단자보다는 속도가 떨어 진다고 한다.





 사실 그래픽회사들 중심으로 이런 시스템을 적용한다는 이야기는 몇년 전 부터 있었고실제 몇몇 실험적인 작품은 도킹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외장그래픽을 단 시스템을 출시하였다그런데 그런 작품들의 가격을 보면,  (특히 Alienware)거진 데스크탑 + 노트북의 가격을 갖게 된다. 스피커를 붙이고 덩치도 너무 커지면서 그냥 장난감 같아 보였다. (사실 그냥 내가 원한건 적당한 노트북에  그래픽카드 가격의 투자비용만큼 성능을 올리고 싶은것인데)


Nvidia 1000번대 라인업을 발표하면서, 저전력화의 결과로 모바일이나 데스크탑이나 성능차이가 거의 없다는 발표를 하였다. 이런 그래픽카드를 달고 있는 최신 노트북이라면 그저 쿨링만 해주면 좋겠다. 하지만 오래되고 무거운 노트북을 집에서 거치하여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집에 돌아다니는 아무 그래픽카드나 잡아서 어차피 버릴놈(?) 저런식으로 수명을 늘려보는 것도 손해보는 시도는 아닐 같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